테크모, 코에이와 합병을 엿보다 – 테크모, 스퀘어에닉스의 합병 거부

[Reuters] Tecmo rejects Square Enix, eyes Koei merger – http://www.reuters.com/article/rbssConsumerGoodsAndRetailNews/idUST15507820080904

[1UP boards] Tecmo And Koei In Talks To Merge – http://boards.1up.com/zd/board/message?board.id=games&message.id=849244&query.id=21072#M849244

루리웹및 각종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들에서 시끌시끌 하군요. 안그래도 팀닌자의 중심이었던 이타가키가 퇴사하는 일과 보너스 지급문제가 불거져나오면서 막장 테크모란 소리가 많이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코에이와 합병을 추진하고 있어서 이야깃 거리가 되고 있네요.

코에이 – http://en.wikipedia.org/wiki/Koei
테크모 – http://en.wikipedia.org/wiki/Tecmo

코에이는 PC쪽으로 따지자면, 삼국지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영걸전, 공명전 그리고 조조전까지의 ~전 시리즈로도 유명하구요. 대항해시대1~4 시리즈로도 유명한 회사지요. 코에이의 게임은 배경음악이 뛰어난 음악이 많아서 다들 노래만 들어도 절로 향수에 빠지실 분들이 많으실 거라 믿습니다.

콘솔쪽으로 눈을 돌리면, 일명 “사골무쌍”으로 유명한 삼국무쌍과 전국무쌍 시리즈가 있고, 최근에는 반다이남코와 합작으로 건담무쌍까지 만들었다죠. 삼국지 시리즈중 일부는 콘솔용으로도 개발되어서 해외에서도 일부 매니아들이 즐기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테크모는 테크모 축구로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창업한지 꽤 오래된 회사인지라 일일히 다 따지기는 힘들고 (제 자신도 잘 모르거든요) 콘솔쪽으로 보면, 격투게임인 “DOA” – Dead or Alive 시리즈가 있고 액션게임인 Ninja Gaiden – 닌자 가이덴 시리즈가 있어요. 그외에 Rygar나 Monster Rancher 시리즈가 있는데, 아무래도 테크모의 주력은 DOA와 닌자 가이덴이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이타가키가 떠나면서 발생한 사건들때문에, (보너스관련 재판건은 아직도 진행중이라죠. 사장은 사임했구요) 테크모가 흔들흔들 거리고 있는 와중에 스퀘어에닉스와의 합병이야기가 나와서 다들 어떤식으로 진행이 될까 궁금해 했습니다. 저도 스쿠에니가 뭐가 부족해서 테크모를 인수할려고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만약 진짜 합병이 되었다면, 테크모쪽에서는 스쿠에니를 통해서 얻는 것이 훨씬 많았을 텐데 말입니다.

어쨋거나 테크모는 ‘라이벌’인 코에이와의 합병을 추진하려 하는 것 같아요. 1UP의 댓글처럼 도토리키재기인것 같은데 말입니다. 두 기업의 합병은 마치 꼬마애들 둘이서, 한명이 다른 한명을 목마 태운체 어른으로 변장하려 하는 것 같군요. 물론 여타 대기업에 굴하지 않고 자신들의 색깔을 지켜가려 하는 것이라면 어느 정도 동조는 합니다만.

그러고 보면,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테크모가 스쿠에니랑 합병을 한다면, 그건 (아무리 좋게 포장하더라도) 흡수 합병이 될 수 밖에 없을 거에요. 로이터통신에서 지적한대로 테크모와 코에이가 합쳐도 스쿠에니의 1/3도 안될거라고 하니, 테크모 자체의 입지는 스쿠에니에 비교해선 너무도 낮을 수 밖에 없거든요. 흡수 합병된 후엔 많은 개발자들이 퇴출되겠고, 결국 테크모의 많은 IP들은 스쿠에니 포트폴리오로 자연스레 흡수되겠죠.

기업 M&A라는 게 무지 복잡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투자자들도 생각해야 되고, 회사원 먹여살리는 것도 생각해야 겠고, 좀 더 먼 미래도 내다볼줄 알아야 되겠구요. 단순 게이머 입장에서 보자면, 코에이&테크모가 합병후에 이미 현존하는 IP를 우려먹을 생각 보다는 새로운 게임 개발에 주력을 한다면 의외로 괜찮은 물건이 나오지 않을 까 싶기도 합니다. 진짜 1UP 게시글에서 언급된것 처럼, “Dead or Alive Xtreme beach volleyball 3 XTREME EMPIRES EDITION” 따위의 오락이 나오면…

어쨋거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지는 군요. 가을이나 겨울 초엔 두 회사가 완전히 합병되어서 새로운 이름의 회사가 생길지도 모르겠는 걸요. 진짜 “테크코” 같은 회사 이름을 택하는 건 아니겠죠?

2 Replies to “테크모, 코에이와 합병을 엿보다 – 테크모, 스퀘어에닉스의 합병 거부”

  1. 올드게이머에게는 아르고스의전설이나 테크모축구
    지만 우리나라 많은유저들은 doa와 doax
    게임성보다 화려한(;)거만기억하겠죠 ㅎ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