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산다는 건 – 4. 이름, 정체성 지키키

옛날에 한남자가 (널 너무 사랑한~ 뭐래니) 있었습니다. 여느 누구와 마찬가지로 성과 이름을 가지고 있었던 그는, 여행을 떠나기로 마음 먹습니다. 어느덧 국경에 다다르고 문지기와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문지기: 이름이 무엇이뇨?
남자: 박효민입니다.
문지기: 성이 효민이고 이름이 박인가?
박효민: 아뇨, 출생이 대한민국이니, 표기법에 맞게 박이 성이고 효민이 이름입니다.
문지기: 이 문을 나서게 되면 자네는 대한민국 영토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네. 외국인을 만나서 통성명을 하자면 그에 맞는 이름 표기법을 써야 하지 않겠는가.
박효민: 그럼, 이름이 먼저 오고, 성이 나중에 오게 되는 것인가요?
문지기: 로마자 표기법이 그러하네. 아니 자넨 영어시간에 그런 것도 안배웠나?
박효민: 물론 배웠지요. “성, 이름” 또는 “이름 성” 의 두가지 표기법이 가능하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문지기: 이름은 first name 이고, 성은 last name 인 것도 알겠지?
박효민: 예. first name은 given name 이라 불리우고, last name은 family name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문지기: 그렇지 last name은 보통 surname 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네. 자세한건 위키피디아를 보도록
박효민: 예? 위키피디아가 무엇입니까?
문지기: 10년전의 자네에겐 무린가? 하하하하 (/먼산)
박효민: 어쨋거나, 세계로 나가려면 그에 맞는 이름 표기법이 필요하겠군요.
문지기: 흠흠, 그렇지. (아직은 표기법이 제대로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이니) Hyo Min Park 은 어떠한가?
박효민: 아니 왜 효와 민이 따로 떨어져 있나요?
문지기: 글쎄, 영사관에 물어봐야 하지 않겠나? 아무튼 자네 여권엔 그렇게 적어 두겠으니, 그렇게 알고 있게나.

이름 성. 성, 이름을 속으로 되새기며 문을 나서던 남자를 붙잡는 문지기가 말하길,
...

continue reading ...

해외에서 산다는 건 – 3. 고딩, 대학생활을 꿈꾸다

참 뭔가를 동경한다는 것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교때는 대학생활을 동경하다가도, 정작 대학생이 되어서는 얼른 졸업하고 사회로 뛰쳐나가길 기다리니 말입니다. 배부른 소리 같아 들릴지는 몰라도, 저는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

캐나다에 온 지 수년이 지나면서 말문이 조금씩 트이자, 주변에 외국인 친구를 하나둘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뭐 여전히 소셜 스킬은 꽝이라서 손에 꼽을 정도였지만서도, 뭔가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그 자체가 즐거웠습니다. 지금은 다들 어디서 뭘하는 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먼산)

학교 생활 자체는 이제 많이 익숙해진 상태였습니다. 선생님들과 대화도 자주 나누는 편이었구요. (친구가 없어서?!) 그러고 보면, 캐나다엔 “선생님” 이라는 호칭이 참 생소한 편입니다. 선생님에게 선생님이라 부르지 않으면 뭐라고 하냐구요? Hey (이봐) 라고 한다죠, 는 농담이고 (웃음) 미스터 누구 누구 라고 합니다. 성이 Graham 이라면 Mr. 또는 Mrs. Graham 이라고 해요. 여자 선생님을 부를 때는 짤막하게 (결혼 여부를 떠나서) Miss 라고 하기도 합니다. 꼭 무슨 무슨 ‘씨’ 하는 거 같아서 우습긴 한데요. 문화적 차이겠죠? 진짜 친한 경우엔 사적인 자리에서 first name 으로 이름을 부르기도 하는데, 전 거기까진 못하겠더군요. 웃어른이라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서 말예요. 🙂
...

continue reading ...

자판기와의 갈등: 장애물

에.. 이런 저런 글을 쓸려다가, 서론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회사 부엌에는 과자 자판기가 있어요. 여느 자판기 처럼, 칩종류가 있고, 껌도 있고.. 간간히 “Healthy choice” 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는 과자들도 보입니다. (과자가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이지만) 평소에 과자를 잘 사먹지 않아서, 여느 때처럼 뭐가 있나 눈구경만 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자신이 먹고 싶은 과자가 두번째 또는 세번째 줄에 놓여 있다면 어떻게 할까?
돈을 넣고 바로 먹을 수 있는 과자가 자신이 원하는 과자는 아니고, 그 다음번에 내려올 과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과자라면 어떻게 할까? 돈을 한번 더 넣고, 다시 사먹을까? 아니면 이미 손에 쥔 과자로 만족할까?
...

continue reading ...

팀 플레이어 되기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보면, 주변 눈치를 봐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좋게 말하면 처세술이고 나쁘게 말하면 농땡이 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절대평가와 상대평가가 병행되는 직장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서 행동해야 겠지요.

근데 제가 그리 사람 사귀는 데는 적극적이진 않습니다. 활동적이지도 않아서 모임 같은 데 나간 지도 않고, 격렬하게 움직이는 것도 싫어합니다. (천성이 게으른 건가) 다행스럽게도 눈치는 빠른 편이라서 적정선을 잘 지키는 편이에요. 놀면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랄까? (/먼산)

어험, 사족은 줄이고, 오늘은 회사 BIS 그룹내 여름 이벤트가 있는 날입니다. RIM회사 내의 BIS그룹 (워털루와 미시사가) 전체가 모여서 하는 이벤트라서 오늘만은 건물들 여기저기 조용한 날이에요. 😀 사람이 많아서 빠지면 모를 수도 있지만, 참여를 할 수 있는 데 (예를 들어서 몸이 아프거나 휴가중이 아닌데도) 참가를 하지 않는 다면, 눈 밖에 날 수가 있지 않겠어요. 특히나 높은 VP 눈 밖에 난다면! 으흑
...

continue r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