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에 안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세: 중소기업 EA 욕먹다

[Digg] Gamers fight back against lackluster Spore gameplay, bad DRM – http://digg.com/gaming_news/Gamers_fight_back_against_lackluster_Spore_gameplay_bad_DRM

중소기업이란 말은 좀 낚시이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루리웹에서 나온 세기의 명언중 하나라죠) EA가 요즘 욕을 좀 먹고 있습니다. 무슨 일로요? 7일 공식 판매시작한 Spore (이하, 스포어) 때문이죠.

실제로 가장 큰 곤욕을 치르고 있는 건 아마존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성난 구입자들이 아마존에 앞다투어 게임에 대한 나쁜 리뷰를 올리고 있거든요. 한 두표도 아니고, 거의 몰표수준으로 별5개 만점에 별1개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700개를 육박하는 리뷰중에서 90%가 넘는 사람이 별1개를 줬네요.

각종 게임 리뷰사이트와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칭찬일색이며 극찬을 받던 게임이 왜 이렇게 저조한 사용자 리뷰를 받고 있냐구요? 바로 EA가 SecuRom을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시스템으로 적용했기 때문이에요. 이 복사방지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인스톨 3번 제한하는 것입니다. 예, 설치 인증을 3번 통과할 수 있으며, 그 이상 넘어갔을 경우엔 EA에 직접 전화를 해서 이유를 설명하고 설치제한을 ‘리셋’받을 수 있는 방식이랍니다. 설치 되었던 스포어를 삭제하고 재설치를 한다고 해서, 인스톨 횟수가 리셋되는 것은 아니기에 정품 사용자들에게 꽤나 큰 (그리고 귀찮은) 장애물이 되겠네요.

물론 SecuRom자체가 아주 새로운 것도 아니고, 윈도우의 인증 방식을 예로 들면서 그리 불편한 것도 아니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할 것은 확실하게 해야죠. 운영체제를 여러번 반복해서 재설치 하는 횟수와 게임을 여러번 반복해서 설치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지 않습니까.

이래나 저래나, 소비자의 힘을 제대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 가 싶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원천봉쇄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Digg에 올라왔던 글에서 지적되었던 것 처럼, 게임 자체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리뷰를 본 뒤에 제품을 구입하려고 마음 먹은 사용자들은 별1개짜리 리뷰를 보고 질 떨어지는 오락이라고 생각할 게 분명하니까요. 특히 많은 사람들이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출시 전에 이미 공개되어 버렸던’ 스포어를 플레이할 확률이 더 높아져 버렸습니다. 정품 사용자가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한다면, 발길을 돌리게 마련이죠.

그나저나 Will Wright를 포함한 여러 다수의 개발자들이 참 불쌍하게 되었군요. 세기의 게임이란 칭호를 받을 수 가 있었는데, 퍼블리셔인 EA에 발이 묶여서 게이머의 욕을 바가지로 먹는 게임이 되어 버렸잖아요. 물론 스포어가 나쁜 오락이란 건 아니에요. 제게 6~70불 남아 도는 돈이 있었다면 샀을 지도 모르죠. 😀

2 Replies to “맘에 안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세: 중소기업 EA 욕먹다”

  1. 말씀대로 개발자들이 열심히 작업해서 만든 게임이 누군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빛도 못보고 사장되게 생겼군요. 쯔쯔…

    1. 아마 이런 불편한 점을 감수하고서라도 (일부는 제한 자체를 모르실지도) 많은 분들이 이 게임을 사긴 할겁니다. 그만큼 게임 자체는 잘 만들어졌거든요. 🙂 그래도 좀 아쉽긴 하네요. 창과 방패의 끝없는 경쟁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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